Food stylist란?

음식이나 식품,메뉴의 특성과 색상을 고려하여 먹음직 스럽고 맛갈스럽게 보일수 잇도록 시각적으로나 후각,청각까지도(오감을 만족시키는) 표현을 해낼 수 있는 최고의 비주얼 만들어내는 광고 요리 사진예술을 Food Styling 이라고하며,이러한 일을 담당하는 사람을 Food Stylist 라고 합니다.

- 푸드 스타일리스트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건

사진적인 표현방법으로 만들고, 아름다운 비율을 담는 연출법 또한 라이트 방향에 따라 놓여지는 위치의 선정등 고도의 감각과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멋지게 스타일링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요리와 가장 잘어울리는 그릇,소품,패브릭들을 찾아낼 수 있는 눈과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촬영조건에 적절히 대처할 판단능력을 요하기 때문에 요리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하며, 그요리가 어떠한 식품문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전지식을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 기본적인 테이블 매너와 상황에 맞는 꽃꽃이 기술등을 습득하고 있어야합니다.

- 푸드 스타일리스트가 갖추어야 할 부수적인 요건

푸드스타일링은 보는것처럼 화려한 직업이 아닙니다. 보기보다는 육체적인 노동이 많은 만큼 인내력과 체력관리를 통하여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컨트롤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결혼이나 연령에 제약을 받지 않는만큼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걸맞는 요리 제안이나 끊임없이 아이디어로 승부할줄 알아야 합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는 곤란한 의뢰가 들어와도 지혜를 짜서 요리를 궁리할 줄 알아야 하며,테마에 모순이 있을경우,확실하게 지적할 용기와 자신감 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복잡한 상황안에서도 과감한 시도를 할 줄 알아야하며,반복을 통하여 확실히 자기것으로 만들 줄 알아야합니다. 남은 소재를 이용하여 응용,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 Food Stylist 활동 영역

  • 잡지나 요리 책과 같은 출판물
  • 신문광고,잡지광고,전단지,카다로그,리플렛
  • 홍보지,포스터
  • 인쇄 광고물
  • Packaging 포장지
  • 슬라이드 라이브러리
  • CF,TV 요리프로
 
Food stylist는
--어떤일을 할까요?

상업사진을 찍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때문에 Client 께서는 촬영전에 스타일리스트와 촬영자와 함께 원하시는 방향에 관한 meeting 을 합니다. 이때 스타일리스트는 특별히 원하는 사항이나 소품이 있을시엔 협의를 통해 미리 준비해놓습니다.

메뉴얼 작업등은 메뉴를 위주로 소품처리를 간절히 하며 최대한 실제로 손님에게 나가는 음식과 가깝게 코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업소에서 먼저 직접 조리된 완성품을 담아주시면 그 안에서 수정을 가하는 식으로 손을 봅니다. 이미지 작업의 경우에는 주어진 재료를 가지고 코디의 역량을 최대한 살려서 나름대로 연출 합니다.

그릇안에 담겨지는 갯수나 양에 관해서 제약이 가해지기 때문에 실제 요리와 많이 틀려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하며 담당 Client 께서는 촬영진행을 지켜보시면서 빠트린 상황이 없는지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업주님께서 준비해 --주실사항

사진상에서 보여질 음식은 실제보다 더 먹음직 스러워야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희가 촬영을 나갈때 사진을위해 준비해주실 몇가지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음식과 그릇의 크기를 감안하여 주십시오.

    음식이 그릇 안에 차지하는 비중이 적을때(음식이 그릇에 비해 너무 적을때) 사진이 약해보이는 단점이있습니다.

  2. 음식안에 꾸며질 부재료등을 충분히 준비해주십시오.

    예를 들어,생고기 사진을 찍을때 같이 곁들어서 장식하면 좋을 만한 각종 야채,상추,치커리,양파,당근,버섯,체리토마토,레몬, 오이, 풋고추,마늘,홍고추,피망 등 되도록 색깔별로 다양하게 구비해 주십시오.

  3. 겉보기에 메뉴를 구분하기 힘든 음식의 경우

    안에 놓여지는 것이 아닌 소품으로서 그 메뉴의 원재료를 쓰기도 합니다.
    ex : 녹두 부침개 - 녹두준비
    ----추어탕 - 소쿠리에 담긴 살아있는 미꾸라지
    ----전복죽 - 전복껍질

    이때 완재료는 되도록 손질되지 않거나 살아있는 자연의 것일수록 좋습니다.

  4. 음식을 먹을때나 사용되는 독특한 기구가 있으면 소품으로서의 가치가 있습니다.

    ex : 피자 - 피자용 롤링컷터,피자나이프
    ----칼국수 - 밀가루가 묻은 밀대

  5. 소스가 뿌려지는 음식의 경우

    소스를 미리 뿌리는것은 금물입니다. 촬영의 마지막에 뿌려주어야 소스가
    굳거나 스며들지 않게 되므로,마지막에 뿌려 달라고 얘기해주시고,
    그밖에 따로 작은 종지에 소스를 담아 촬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6. 국이나 찌개같은 국물음식의 경우

    그냥은 건더기가 가라앉기 때문에 셋팅할 그릇에 쏙 들어갈 작은 종지 그릇을
    담아주시고 국물과 건데기를 따로 구분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촬영시 음식의 변색을 최소화하는 방법

    음식은 시간과 조명열에 의해 색이나 질감이 변하므로 한꺼번에 여러음식이
    나오지 않도록 하시고,한음식 촬영시 다음 음식을 조리해 주시는데,
    일반적으로 처음 촬영이 시간이 걸리고 점차 촬영에 속도가 붙으므로 전보다
    빨리 조리를 시작하셔도 됩니다.

  8. 기타

    업주께서는 촬영을 지켜보시다가 같이 곁들어지는 음식 (set 메뉴등) 이 나와야
    하는지,들어가지 말아야 할 음식이 놓여졌는지, 실제보다 너무 많은 양으로
    보여서 손님들이 혼란스러워 할지 등에 대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제 문서
서울특별시 중구 황학동 1205번지 사업자번호 : 211-86-78247
고객문의 TEL : 070-4123-944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중구 제02278호 (주)알티엠 대표:민창기
foodphoto Family Site